2022년 필리핀 마닐라 식음료 전시회 참관기

필리핀 내 한국 식품류에 대한 관심도 증가, 높은 품질 인정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필리핀 대규모 오프라인 식품산업 전시회

<MAFBEX 2022 전시회 개요>

[자료: MAFBEX 웹사이트]

마닐라 식음료 전시회 MAFBEX 2022(Manila Food and Beverage Expo)는 우수한 식품산업 기업들이 모이는 필리핀 최대 규모의 식품 산업 전시회이다. 2006년에 처음 개최되어 코로나19 펜데믹 이전인 2019년까지 매년 6월에 개최되어왔으며 각 기업의 최신 F&B 기술, 혁신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지난 2020년 6월, MAFBEX는 14번째 개최를 앞두고 있었으나 코로나19확산 우려와 불확실성으로 연기되었다. 이 후 2020년 8월 8일, 이 행사의 주최기관인 Wordbex Services International(WSI)은 브랜드, 협회, 전문가 및 기업가 등 관련 업계를 연결하고 지원하며 해당 전문지식을 디지털 공간에 도입하고 식품과 음료 무역이 당면한 과제와 변화 해결을 목표로MAFBEX Wired 캠페인을 한달간 진행했다.

또 팬데믹 여파로 인한 2년간의 오프라인 전시회 개최 중단 이후, 이번 2022 마닐라 식음료 전시회(MAFBEX)는 참가기업에 대한 최고의 지원과 홍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을 통합하여 진행했다.


<MAFBEX 2022 입구 전경>

[자료: KOTRA 마닐라무역관]


MAFBEX 2022는 세계 각국의 대표 기업과 바이어들이 참가했고 유명 주요 전시회가 열리는 WTC(World Trade Center)에서 개최되었다. WTC의 실내외 전시를 위한 총 바닥 면적은 18,276로, 참가인원들이 쉽게 접근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지상층만 설계되었다.

주요국 참가현황

이번 2022 MAFBEX에는 다양한 협회, 무역상사, 국내외 기업들이 참가하여 300개 이상의 부스를 차지하였으며 5일간의 행사 기간 동안 약 5만 3,000명이 방문하였다. 또한 이번 행사는 최신 F&B 동향 뿐만 아니라 B2B 연결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관련 주최측의 의도는 식품 및 음료, 프랜차이즈, 식품 장비, 포장 및 원자재 등 다양한 참가기업들의 프로필을 통해 엿볼 수 있었다.


<MAFBEX 2022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전시 특징

이번 MAFBEX 전시회에서는 행사장 내 각 품목별로 구역이 나누어져 있는 점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각 구역 내 식품, 양조, 주류, 포장 재료 및 기계, 식품 서비스, 관련 장비 부스가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 중 일부 소규모 참가기업의 경우에는 대기업에 비해 작은 면적에 전시돼있었기 때문에 모든 전시 품목을 선명하게 볼 수 없었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필리핀 현지 기업들의 한국 제품 유통>

[자료: KOTRA 마닐라 무역관]

전시회 주요 상품으로는 제과 상품, 냉동식품, 유기농 식품, 포장 기술, 해산물, 유제품, 와인, 커피 및 차, 재료 및 외주 솔루션, 즉석식품, 건강 식품, 프랜차이즈 사업 등이 있었으며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들이 전시될 수 있도록 장소가 마련되어 있었다. 또한 행사장 내 주방 기구와 다른 식품 가공 장비들이 전시되기에 충분했으며 해당 구역의 경우 중국과 일본 제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는 다양한 현지 상품과 수입상품들을 볼 수 있었는데 대부분 홍콩과 대만 제품이었으며 이외에도 인도·말레이시아·싱가포르·폴란드 등 세계각지의 다양한 제품들과 면류, 그 외 음식 재료 등과 같은 한국 제품 또한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 한국 기업이 아닌 필리핀 현지 한국 식품 유통업체들이 주로 참가하여 전시하고 있었다.

MAFBEX 2022 참가 기업 인터뷰


<MAFBEX 2022 참가 기업 인터뷰>


<MAFBEX 2022 바이어 인터뷰>


시사점

이번 MAFBEX 2022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들은 주로 홍콩과 중국 제품이 한국 제품의 주요 경쟁상대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어 한국 제품이 경쟁국 대비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동의했으나, 중국 기업의 경쟁우위 입지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가장 크다고 평가하였다.

현장 내 바이어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불만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한 수입업자는 한국에서 상품을 직접 조달하여 판매하고 있는 현지 한국 마트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였으며, 시장 내 경쟁력 유지를 위해 KOTRA로부터 해당 애로사항에 대한 보호를 받고 싶다고 전했다.

한류 열풍 및 한국 상품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추후 필리핀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2023년에 개최될 MAFBEX 전시회에 참석해 주요 수입업체와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향후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MAFBEX 웹사이트 및 KOTRA 마닐라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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