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캐나다 진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제공
브랜드 레지스트리, 이미지 활용, 키워드 광고 등 마케팅 전략 공유
세금 과세, FBA 창고 등 세부 유의사항 안내
전 세계적으로 이커머스 시장이 활발해진 상황 속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에 진출하고자 하는 수요가 뜨거워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KOTRA 밴쿠버 무역관에서는 “아마존 캐나다 진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아마존 캐나다 진출 시 알아야할 다양한 참고 사항을 소개하는 웨비나를 마련했다

아마존 시장 동향 및 최근 트렌드
<아마존 코리아 발표>


북미 전체의 경우, 2021년도에 기저효과가 반영되어 15.2%로 성장한 후 2022년부터 3% 수준으로 성장이 전망된다. 이 중 캐나다의 경우, 북미 전체보다 더 높은 5%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전 세계 온라인 채널은 2021년 이후 10% 성장세에서 앞으로 조금씩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캐나다는 온라인 채널이 2020년에 크게 성장한 후, 전자상거래 규모가 2배 가까이 확대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10%대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캐나다는 전체 인구의 75%에 해당하는 2400만 명이 디지털 바이어로 확인된다. 특히 18-24세는 85.2%가 디지털 바이어로 가장 활발한 세대이며, 팬데믹 기간 동안 55-64세와 65세 이상 인구도 각각 7.4%, 17.1% 증가하는 등 더 많은 인구가 디지털 사회에 익숙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표 출원과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

하준상 변호사는 신중하게 상표를 선택해야 하며, 구글 및 캐나다 정부 측 상표 검색 엔진을 통해 유사 상표를 검색해 보길 권장했다. 특히 상표 심사 시 발음성의 유사, 상품이나 서비스의 연관성 등이 심사 요소라는 내용을 전했으며 더 임의적인 상표일수록 더 강한 상표권이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예를 들어 컴퓨터 회사의 상표로 Apple, 온라인 소매 유통 서비스 상표로 Amazon을 쓰는 것처럼 사업 내용과는 연관이 없는 이름으로 만드는 것도 경쟁력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름의 성(surname) 또는 지리적 위치는 피하는 것이 좋다는 팁을 제안했다.
로고에 대한 설명도 진행되었다.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의 로고가 되려면 로고의 문자가 아마존 브랜드와 동일해야 한다. 또한 특징 있는 디자인이나 그림이 좋기 때문에 문자만 있는 Word Mark이거나 문자와 디자인이 있는 Design Mark가 아마존 브랜드로 적합하다. 특히 아마존의 경우, Design Mark에 있는 모든 문자가 상표의 문자가 되기 때문에 로고 안에 있는 글자는 최대한 짧게 쓰는 게 권장된다.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의 장점은 위조 물건으로부터 보호, 위조 물건 판매를 발견했을 시 바로 아마존에 신고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아마존은 북미 통합 계정이 있어서 미국, 캐나다, 멕시코 중 적어도 하나에 등록한 경우에 세 개 플랫폼 모두에서 상품 리스팅을 할 수 있다. 북미 통합 계정이 있을 경우, 아마존닷컴에서 브랜드 레지스트리 승인을 받으면 북미의 다른 사이트에서도 승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북미 통합 계정이 없는 경우는 브랜드 레지스트리를 받아도 다른 사이트에서는 자동으로 승인되지 않는다. 관련해국내 기업들은 아마존 고객서비스에 북미 통합 계정 승인을 요청하면 된다.
아마존 A+ 콘텐츠 제작


예를 들어 휴대폰을 넣을 수 있는 방수 드라이 백 제품의 경우, 물이 있는 다양한 환경에서 찍은 사진들을 이미지로 활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상황 속에서 방수 가방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상상하게 유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품 자체에 대한 사진도 필요하지만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을 그려볼 수 있도록 고퀄리티의 유료 이미지, 합성 이미지를 활용할 것이 권장된다.


아마존 매출증진 마케팅 기초

모멘텀 측은 제품 노출을 위해서는 먼저 아마존의 키워드 광고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한 필수 핵심요소로는 3가지가 있다. 첫 번째, 검색 유입 키워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한다. 두 번째, 광고가 어디에 노출되는지 파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쿠폰 할인율에 따른 구매 전환율을 확인해야 한다. 초반에는 제품 할인을 공격적으로 하는 것이 제품을 알리기 위해 필요하다. 발표자는 아마존에서는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검색 시 상위권 위치에 올라갈 때까지는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예산과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아마존의 SEO를 활용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지속적인 노출, 키워드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상품의 노출 랭킹 등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검색 키워드는 핵심적인 3-8개 미만으로 설정하고 SP(Sponsored Products) 광고를 활용해 키워드 검색 결과에 제품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이를 통해 판매량이 누적되면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 노출 순위가 상승하면서 검색을 통한 구매가 증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 외에도 아마존의 광고 캠페인 입찰 전략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것을 제시했다.
아마존 캐나다 진출 시 알아야할 세금 제도

부가세 납부 관련 GST/HST 어카운트에 대한 설명도 진행되었다. 판매자가 아마존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캐나다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 기업이 캐나다에서 사업을 운영하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GST/HST 어카운트 개설 필요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캐나다에서 사업을 운영(carrying on business)하며 지난 12개월 기준 전 세계 매출이 3만 캐나다 달러 이상인 기업은 GST/HST 어카운트를 개설해야 한다. 또는 캐나다에서 사업 운영을 하지 않는 경우, 지난 12개월 기준 캐나다 시장 매출이 3만 캐나다 달러 이상이 발생되는 시점에 GST/HST 어카운트를 개설해야 한다.
부가세와 더불어 기업 소득세 및 주판매세 과세 방법도 소개되었다. 이에 따르면 기업 소득세는 Permanent Establishment(고정사업장)의 유무에 따라 결정되며 고정사업장이 캐나다에 있는 기업은 소득세가 발생하지만 없을 경우, 한국과 캐나다의 조세협약에 따라 보고만 하면 된다. 또한 캐나다에서는 주별로 주판매세(Provincial Sales Tax)가 적용될 수 있는데 김태훈 회계사는 캐나다에 오피스가 없더라도 특정 주에서 일정 매출이 고정적으로 발생한다면 주판매세 어카운트를 등록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전했다.
아마존 FBA, 3PL 사업 소개

주*: 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시사점
2시간이 넘게 이어진 본 웨비나에서는 이커머스 시장 동향부터 상표 출원 방법, 아마존 마케팅 전략, 세금 제도, 물류 서비스까지 아마존 진출 관련 참고해야 할 다양한 사항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이커머스 시장이 더욱 확대되는 시점인 만큼 이번 웨비나에서는 참가자들의 열기가 느껴졌고 이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아마존 진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웨비나의 마지막 일정으로는 KOTRA 밴쿠버 무역관에서 진행하는 아마존 입점 사업이 간략히 소개되었다. 입점 지원 사업이 시작되기 전 무역관 측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캐나다에서 시장성 높은 품목을 선정 후, 참가 국내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참가 기업들에는 물류 지원과 맞춤형 컨설팅 등이 제공될 계획이다.
한편 앞서 설명된 바와 같이 아마존 캐나다는 아마존닷컴에 비해 유리한 점이 많아 우리 기업들에는 유망한 유통 채널이 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상대적으로 경쟁 제품들이 많지 않아 진입장벽이 낮을 수 있고 이에 따라 제품 노출 빈도가 더 높을 수 있다. 또한 아마존 북미 통합 계정을 사용해 미국과 캐나다 양국에서 동일 제품을 편리하게 판매 및 관리할 수 있는 점도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겠다. 아울러 최근 캐나다에서는 해외에서 국경 간 온라인 구매를 하는 “cross-border retail ecommerce”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바 한국 제품을 포함한 해외 브랜드에 대한 시도와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다양한 우리 기업들이 캐나다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해 주목받을 수 있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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